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문 정보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과 치료방법

골다공증 좋은운동과 치료방법 썸네일

 

목차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은 우리 신체가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노안으로써 자연스럽게 뼛속에 미세한 구멍이 많이 생기는 것인데요. 보통 남성보다 여성이 주로 걸리는 질병으로 나이가 들어감에 여성분들은 자연스럽게 폐경기 이후 골밀도가 급속도로 떨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골 밀도란 뼈의 질과 뼈의 양을 합쳐서 골밀도라고 말을 합니다.

골밀도가 떨어지게된다면 가벼운 충격에도 뼈에 금이 가거나 또는 골절 까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노인분들은 남녀를 구분하지 않고 많은 분들이 골다공증으로 고생을 하고 계신데요. 여성 노인분을 기준으로 말하면 절반 이상의 분들이 골다공증을 앓고 계시다는 것으로 따지면 골다공증 환자의 대부분이 여성 노인분들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뼈건가에 조금 더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골다공증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흔한 질병입니다.

골다공증 검사비용과 보험여부가 궁금하시다면?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 알아보기

골다공증은 물론 노인분들에게 쉽게 발생하는 질병이지만 어린 시절 또는 성인이 된 이후에 적당한 강도의 운동은 골량을 최대치로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이후 중년층이 되어서는 가벼운 운동으로 뼈 건강을 관리하게 된다면 오래오래 골다공증 없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골다공증 환자분들은 자신이 골다공증질병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후로는 운동을 하면 골절 부상 위험이 있다는 생각으로 운동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적당한 강도와 꾸준한 운동은 골다공증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은 뼈와 근육을 강하게 만들 수 있으며 유연성과 운동신경 발달 인해 골절 위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

 운동을 적당한 강도로 꾸준히 하여 골밀도를 높여 뼈건가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합시다. 과격한 운동은 삼가주시면 골다공증 치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영장에서 걷기운동 또는 수영

노인 물속에서 걷기 운동

수영도 물론 체력증진과 근육 강화를 위해 도움이 되지만 물속에서 걷기, 아쿠아로빅 등은 물에 부력 때문에 공기 중에 있을 때보다 관절에 가해지는 무게가 줄어듭니다. 고로 뼈에 자극은 덜하며 근육을 조금 더 사용하게 되어 골다공증 환자분들에겐 가장 추천하는 운동입니다.

자전거

노인 자전거 타는 모습

자전거 타기는 걷기나 달리기에 비해 뼈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이 덜합니다. 걷기와 달리기 운동에 대비 자전거 타기는 자신의 체중을 무릎관절이 직접 부담을 하지 않기 때문에 골다공증 환자들에게는 가벼운 강도로 20분정도 꾸준히 자전거 타기를 하신다면 골다공증 치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골다공증 치료방법

 

식이 요법, 운동 요법 및 약물 요법을 결합해야만 골다공증을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과 적절한 칼슘 및 비타민 D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요법은 골밀도와 강도를 높이고 균형을 개선하여 골다공증 골절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골밀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하루에 30 분씩, 일주일에 3 ~ 5번 빠르게 걷기, 조깅, 춤, 웨이트 트레이닝과 같은 체중 부하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심한 구부리거나 뒤틀린 자세와 어려운 요가를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골다공증 치료제, 칼슘 제제, 비타민 D 제제, 여성 호르몬 제제, 비스포 스포 네이트 제제 등 다양한 약물이 시판되고 있기 때문에 약물의 선택은 개별적으로 결정될 수 있다. 골다공증을 관리하여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이유는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을 예방하고 활기 넘치는 노년을 영위하기 위해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