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문 정보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썸네일

목차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이란 나이가 먹어갈수록 뼈가 노화가 진행이되어 뼛속에 미세하게 많은 구멍이 생겨 뼈가 약해지는 질병을 의미합니다. 골다공증 환자는 뼛속에 미세한 구멍이 많아져 뼈가 얇아 지거나,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되는 질병입니다. 

대게 성인의 골량이 10이라고 하면 청소년기에 90까지 형성이 되고 성년기를 지나 35세부터 점점 골밀고자 서서히 줄어 50세(노년기)쯤 빠른 속도로 골밀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골다공증은 나이가 들면 대부분의 노인분들이 앓고 있는 질병으로 꾸준히 관리를 해야 하는 질병이고 한 살이라도 젊을 때부터 뼈 건강을 챙기신다면 노년기 때는 건강한 뼈를 가지고 생활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골다공증의 질병은 칼슘 흡수 장애, 비타민d 결핍, 가족력, 폐경, 운동부족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병을 합니다. 복합적인 이유로 질병이 발생하기에 평소에도 골다공증의 예방 관리를 할 수 있는 식단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칼슘과 비타민D

나이가 한 살 한 살 먹어감에 간, 신장, 피부에서 만들어내는 비타민d가 줄어들게 됩니다. 비타민d는 소화기관에서 칼슘 섭취를 향상하며 신체에서 칼슘을 보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유와 유제품

우유와 치즈
우유와 치즈

우유와 유제품은 쉽게 칼슘을 공급하기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우유 한 컵에 224MG, 치즈 1장에 123MG의 칼슘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해산물 및 해조류

해산물
해산물

해산물과 해조류는 인간이 바다로부터 얻을 수 있는 칼슘이 높은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뱅어포 1장에 158MG의 칼슘, 잔멸치 1큰술에 45MG, 물미역 3분의 2컵에 107MG의 칼슙이 들어있어 매우 섭취량 대비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채소류

각종 야채
각종 야채

채소 중에도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채소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분의 1컵 기준 고춧잎 182MG, 무청 115MG, 달래 118MG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d 역시 칼슘을 우리 몸에 흡수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영양소인데요 비타민d가 어떤 음식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

골다공증은 뼈의 밀도가 약해져서 뼈에 무리가 가는 운동은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뼈에게는 우리의 체중도 충격의 일부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운동을 할 때도 이점을 생각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수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은 부력으로 인해 체중이 우리의 뼈에 부담을 덜 주게 되어 골다공증 환자들에게 가장 추천드릴 수 있는 것은 단연 수중운동입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과 치료 더 자세히 알아보기

 골다공증 검사비용

자신이 골다공증인지 정확히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골다공증 진단비용은 3~5만 원이며 검사비용을 보험혜택을 받기 위해선 의사의 권유 또는 여성 65세 이상, 남성 70세 이상 경우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골다공증 검사비용과 보험혜택 자세히 알아보기